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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AI가 말해주는 ESG 사건사고 (2023년 12월)
  • 기업명

  • 등록일

    2023-12-08
  • 조회수

    1473
  • 첨부파일

 AI가 말해주는 ESG 사건사고 (2023년 12월) 
 

후즈굿의 ESG 사건사고 분석(ESG Incident Analysis)은 매일 약 15,000건의 뉴스 기사를 AI(인공지능)를 통해 17개 ESG 이슈로 분류하여 기업의 ESG 리스크 점수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제13차 뉴스레터는 2023년 11월까지 최근 3개월간 기업들의 ESG 사건사고 뉴스를 분석하여 국내 ESG 리스크 동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11월:  ESG 사건사고 기사 지난 달 대비 9% 증가
2023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최근 3개월간 국내 상장사 및 비상장 기업 대상으로 국내 언론이 보도한 뉴스 기사 3,493건을 분석한 결과, 지난달 2023년10월(1,151건)에 비해 11월(1,249건)의 ESG 사건사고 뉴스는 9% 증가했습니다. 

환경 관련 ESG 사건사고 뉴스는 10월 10건에서 11월 2건으로 감소했고, 사회 관련 ESG 뉴스는 17% 감소했으며 지배구조 관련 ESG 뉴스는 46% 증가하였습니다.

3개월 동향을 보면 ESG 관련 기사는 9월부터 11월까지 ESG 사건사고가 증가하는 추세임을 상위 도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달 대비 ‘소비자 문제’, ‘도덕성’, ‘리스크 관리 부실’ 이슈 관련 기사 수 증가
 
ESG 분야에서 11월 발생한 이슈를 분석해보면, 환경과 관련된 이슈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사회 관련 기사는 ‘인권침해’, ‘소비자 문제’, ‘지역사회 문제’ 이슈와 관련된 기사 수가 지난 달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배구조와 관련된 이슈에서는 ‘도덕성’, ‘리스크 관리 부실’, ‘지배구조 투명성’과 관련된 사건사고가 많이 보도되었습니다.

11월 한 달 동안 가장 많이 발생한 ESG 이슈는 ‘도덕성’ (417건), ‘소비자 문제 (257건), ‘리스크 관리 부실’ (187건) 이슈였습니다.

특히 ‘소비자 문제’ 이슈와 관련된 기사 수는 지난달 10월의 116건에서 11월에는 257건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중 하나는 하림의 ‘동물복지 생닭’에서 발생한 벌레 사건인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제품에서 이물질을 발견한 신고를 접수하고, 조사 결과 딱정벌레 일종의 유충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식약처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림에 행정처분을 예고하고, 동시에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닭고기 등 포장육에서 이물 발견 시, 법령에 따라 1차 위반 시 경고, 2차 위반 시 품목 제조 정지 5일, 3차 위반 시 품목 제조 정지 10일을 처분 받게 됩니다.

또한, 지속가능산업분류체계(SASB)에 따르면 가공식품 산업의 주요 이슈는 ‘식품 안전’으로, 식품안전 감사 결과에 따른 주요/경미한 부적합 비율과 관련 시정조치 비율에 대한 공개 의무가 있으며, 식품 안전 위반으로 인한 총 통지 건수와 시정 비율도 공개돼야 합니다.
 
한편, LG유플러스와 KT는 최근 인터넷 장애로 인한 ‘소비자 문제’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1월 7일 전국적으로 인터넷 접속 장애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와이파이나 TV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면서 불편을 겪었습니다. 이에 고객센터의 안내 및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더욱 커졌습니다.

KT와 관련해 소방 시스템과 연결된 통신망 오류로 차량 동태 관리 시스템이 약 1시간 동안 작동하지 않은 사고에 대한 보도가 있었습니다.

차량 동태 관리 시스템은 긴급 상황 발생 시 신고자의 위치 등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며, 소방차의 내비게이션 역할을 합니다.
해당 장애는 KT의 통신망 문제로 서울소방방재센터에 제공되는 인터넷 회선 작업 오류로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장애 기간 동안 신고 및 출동 지령에는 지장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고는 최근 연이어 발생한 행정망 장애와는 다른 원인으로 발생했지만, 정부 시스템에 통신 장애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시사하는 사례입니다.
LG유플러스와 KT는 지속가능한 산업분류체계(SASB)에 따라 기술 및 통신 산업에 속하며, ‘기술적 중단으로 인한 시스템 상 위험 관리’ 중요 이슈와 관련하여 성능 문제, 서비스 중단 횟수, 고객 이용 정지 시간, 운영 중단 등 사업 연속성 위험을 공개해야 합니다.

정보통신기술 산업 내 전산 장애, 통신 장애 등과 관련된 문제가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인리히의 법칙에 따르면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여러 차례의 경미한 사고와 사소한 징후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통신 장애나 인터넷 장애와 같은 문제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장애 뿐만 아니라 ESG 사건사고들은 기업이 대형 사고 발생을 조기에 인지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ESG 사건사고들에 대한 지속적인 주시를 통해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며,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ㅁ ‘소비자문제’ 관련 기사
 
하림: ‘하림 생닭에서 ‘딱정벌레 유충’…식약처, 재발방지 대책 요구’ (2023.11.01, 한겨레)
 
LG유플러스: ‘LGU+, 유선망 접속 장애 복구…“IP 할당 장비 오류”’  (2023.11.07, 서울경제)
 
KT: ‘서울소방도 통신망 장애…소방차 출동 시스템 한때 먹통’ (2023.11.27, 세계일보)


참조: 후즈굿 ESG 이슈 설명
 
ESG 사건사고의 17개 이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글로벌 지침인 UN 글로벌 컴팩트(UN Global Compact),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 표준(ISO 26000), UN 책임투자원칙(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PRI)과 CFA 지배구조 가이드라인(The Corporate Governance of Listed Companies)을 참고하여 분류하였습니다.
 
분야 이슈 설명
환경 화학물질 및 오염사고 화학사고, 대기오염, 수질오염, 유해 폐기물과 관련된 각종 오염사고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배출,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이슈
자원낭비 에너지 및 전력 등의 비효율 이슈 및 원자재의 낭비와 관련된 이슈
생물다양성 침해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에서의 사업활동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및 동식물에 대한 영향
사회 근무환경 부당한 근무조건 및 노사간의 갈등과 관련한 이슈
사업장안전보건 위반 산업재해, 사업장 내 안전사고, 안전보건 위반, 중대재해법 위반 등의 이슈
불공정 관행 담합, 독과점 등 불공정행위, 하도급, 대리점에 대한 불공정거래, 표절 등 부정경쟁행위 등 공정거래 이슈
공급망 리스크 협력업체, 하청업체 등에서 발생하는 ESG 관련 사건사고
인권침해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은 없는지, 직장에서의 차별 및 기타 인권 침해관련 이슈
소비자 문제 제품 안전성, 리콜 등 제품 및 서비스 책임 이슈 및 소비자 정보 보호, 소비자 분쟁 등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이슈
지역사회 문제 기업이 속한 지역사회에 야기될 수 있는 분쟁 및 문제
지배구조 도덕성 회사의 경영진 및 임원의 윤리경영관 관련된 이슈. 임원의 부정부패, 갑질, 탈세, 회계부정 등 불법적, 비도덕적 사건사고
임원의 보상문제 임원 및 경영진의 보상의 적절성과 관련된 이슈
리스크 관리부실 잘못된 의사결정, 매뉴얼 문제, 미흡한 시스템 등 경영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리스크 관리 이슈
경영권 분쟁 지분 및 경영권 분쟁 및 갈등에 대한 이슈
지배구조 투명성 이사회의 비독립성, 문제 있는 이사의 선임 및 주주권리의 보호 부재 등 이사회 구성 및 주주권리 보호에 대한 포괄적 이슈
내부거래 계열사 간 부당지원, 내부거래, 일감 몰아주기 등의 부당내부거래 이슈
 
※본 의견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아닌 (주)후즈굿의 의견임을 다시 한 번 안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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